ALM Intro


ALM이란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ALM은 제품의 수명 주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관리 모듈 업무 적용 범위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생성 및 공유
  • Workflow 기반의 Lifecycle 관리
  • 프로젝트 일정 및 예상 비용 관리
  • 요구사항 관리
    (Requirement Management)
  • Project, System, HW, SW 단위의 요구사항 관리
  • Document contents 단위의 추적성 확보
  • Document contents에 대한 상세 구조 관리
  • Document contents 변경 이력 관리
  • 모델링 Object 단위의 상세 관리 및 요구사항 항목과의 추적 관리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Configuration Management)
  • 소스 파일 버전 관리
  • 프로젝트 기반의 소스 형상 관리 및 Reuse/Share
  • 프로젝트/소스 단위의 접근과 권한 관리
  • 테스트 관리
    (Test Management)
  • 요구사항 기반의 테스트 정보 관리
    – Test Suite, Test Case, Test plan, Test Session, Test Result
  • 결함 및 변경 관리
    (Defect/Change Management)
  • 요구사항, 소스 코드 등 변경 요청 프로세스 관리
    – 결함 처리 프로세스
    – 변경 요청 프로세스
    – 변경 통보 프로세스
  • 포트폴리오 관리
    (Portfolio Management)
  • 대쉬보드, 차트, 리포트 생성
    – 프로젝트의 상태 및 산출물에 대한 보고서 출력
    – 요구사항 추적표, Defect 현황, 프로젝트 현황, 릴리즈 현황 확인